티스토리 뷰


샷시 모헤어 셀프 교체 후기

인테리어를 하다보면 놓치기 쉬운 것 중 하나가 샷시마다 끼워져 있는 모헤어 교체입니다. 보통 샷시 자체를 교체 안 하면 모헤어를 생각하지 않고 그냥 넘어가기 십상입니다. 하지만 이 모헤어는 수명이 있어서 오래되면 아래 사진처럼 헤어 부분이 쉽게 부스러지고 먼지로 흩날리게 됩니다. 

모헤어-먼지

샷시의 모헤어는 단열 기능이 있을 뿐만 아니라 벌레 유입도 막아주고 샷시의 밀폐력을 높여줘 소음 차단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교체 시 주변에 대량의 먼지가 발생하기 때문에 세간살이가 있는 시점보다는 내부 인테리어를 진행할 때 같이 교체해 주는 게 좋습니다. 공정순서는 보통 철거 후 진행합니다. 페인트칠이나 필름 작업이 공정 중에 있다면 모헤어 제거 시 창문을 빼고 넣으면서 작업한 부분에 손상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이런 작업 전에 진행하는 게 좋습니다. 

모헤어는 인터넷으로 정말 쉽게 구입가능 합니다. 

 

모헤어 바로가기

 

아파트 베란다 샷시 모헤어 전체 교체 비용은 업체마다 견적이 다르지만 제가 문의했을 때는 40만 원~70만 원 까지견적을 받았었습니다. 창문수에 따라 견적이 달라지고 어떤 모헤어를 쓰냐에 따라 견적이 다르기 때문에 창문 하나에 얼마다!라고 견적을 공유하기 어려운 영역입니다. 모헤어를 교체해야 하나 말아야 하나?라고 물으신다면 당연히 오래된 모헤어는 교체하는 게 맞습니다. 창문이 여러 개고 창문 전체가 교체가 필요한 상황이라면 셀프 교체보다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게 좋습니다. 특히 고층아파트의 경우 발코니 쪽 창문을 떼어내서 모헤어를 제거하기는 절대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저처럼 안쪽 창문의 일부만 교체가 필요한 상황이라면? 모헤어 셀프 교체도 도전해 볼만 합니다.

 

 

아래는 제가 직접 교체한 모헤어 사진입니다. 모헤어 제거는 누구나 할 수 있습니다. 뾰족한 송곳으로 모헤어 안쪽을 찔러 긁어내면 아래 사진처럼 쉽게 홈 안에 있는 모헤어가 제거 됩니다. 주의할 점은 오래된 모헤어일수록 주변으로 먼지가 엄청 날립니다. 작업 시 꼭 마스크 착용하시고 장갑도 착용하고 하시는 게 좋습니다.

모헤어-송곳으로 제거

제가 제거한 모헤어는 10년은 족히 있었던것 같은 상태였습니다. 손으로 만지니 바로 바사삭하고 먼지가 되어 공중분해될 정도였습니다. 이런 모헤어를 제거 안 하고 그냥 뒀다면 창문을 열고 닫을 때마다 그 주변으로 먼지가 엄청 날렸겠죠?

모헤어-제거사진

오래된 모헤어를 제거하면 샷시틈이 아래 사진처럼 텅 비게 됩니다. 이상태로 두면 당연히 이곳을 통해 엄청난 바람이 들어오게 됩니다. 

모헤어가-제거된-창틀

새로 끼워줄 샷시 모헤어는 인터넷을 통해 쉽게 구매 가능합니다. 모헤어는 mm단위로 판매하니 샷시의 치수를 정확하게 재어서 주문하시면 됩니다. 초보자라면 사이즈를 딱 맞게 구입하기보다 조금 더 넉넉하게 구입하시길 추천드립니다. 하다 보면 모헤어가 잘 안 들어가서 버리는 부분이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모헤어를 직접 구입해서 하면 시공비는 정말 좋은 모헤어를 산다 해도 5만 원 내외로 해결 가능합니다. 모헤어는 창틀 접착형태가 아니라 홈에 끼우기만 하면 되는 거라 끼우는 방법이 어렵지 않습니다. 새시 레일 틈새에 송곳을 이용해서 잘 끼워 넣은 후 빈틈없이 꽉 채워주면 됩니다.

모헤어-교체후

위 사진이 제가 새것으로 끼워넣은 모헤어 창틀입니다. 빽빽한 모헤어가 올 겨울바람을 잘 막아줄 것 같네요. 모헤어 교체는 셀프 인테리어 교체 난이도로 치면 쉬운 편에 속합니다.(눈에 보이는 것만 작업했을 때) 하지만 위에서 말한 대로 창문 위쪽, 아래쪽 등 눈에 안 보이는 부분까지 모두 제거하려면 창문을 창틀에서 제거 후 작업해야 하기 때문에 절대 쉽지 않은 작업입니다. 특히 고층 아파트의 창문이라면 섣불리 셀프로 위험하게 창문 제거하지 마시고 전문가의 도움을 받길 추천드립니다. 몇 번의 인테리어를 턴키로 진행해봤는데 샷시 모헤어까지 신경 써주는 업체는 찾아보기 힘들었습니다. 이 부분은 집주인이 직접 챙겨야 인테리어 과정 중에 추가 시공을 하든, 셀프로 교체하든 작업이 가능하니 인테리어 진행 시 혹시 우리 집 모헤어가 오래되어서 교체가 필요한 시점은 아닌지 꼭 한번 점검해 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