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주방 인테리어 공사 후기

오래된 집일수록 인테리어 할 때 가장 먼저 바꾸고 싶어 하는 곳 중 하나가 주방일 텐데요, 인테리어 비용은 주방의 크기에 따라, 그리고 싱크대 소재에 따라 가격이 천차만별로 달라집니다. 제가 최근에 했던 주방 인테리어 공사 후기와 함께 주방 인테리어를 하면서 느낀 점을 공유드립니다.

주방 인테리어 공사 시 결정해야 하는 것들

작은 공간이지만 주방 인테리어 공사 시에도 생각보다 결정해야 할 것들이 많습니다.

1) 싱크대 높이와 구성 정하기

주방 인테리어를 결심하고 나서 꼭 하고 싶었던 것 중 하나가 싱크대 하부장의 높이를 올리는 것이었습니다. 제가 키가 큰 편이라 기존에 쓰던 80cm대의 낮은 하부장은 주방일을 하는데 너무 불편했습니다. 옛날식 싱크대는 높이가 낮은 싱크대가 많았는데 요즘은 하부장의 높이를 90cm까지 높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싱크대 교체 시에는 하부장 높이를 결정해서 설치할 수 있습니다. 평소 주방을 많이 사용하시는 분의 키를 생각해서 높이를 결정하시면 됩니다. 

싱크대 서랍장의 위치와 상부장의 칸막이 높이, 구성 모두 사전에 결정할 수 있습니다. 싱크대에도 기능을 넣자고 하면 다양한 것들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서랍장의 구성을 2 중으로 해 수납공간을 확장하거나 전자레인지, 밥솥 등을 보관할 수 있는 레일 선반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양념 레일장을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주방 크기에 따라 싱크대 제작 시 아일랜드 식탁과 냉장고장까지 연결해서 구성할 수 있습니다. 저는 와인잔이 많은 편이라 상부장의 칸 높이를 와인잔 크기에 맞춰서 높게 주문했습니다. 기성품을 구입할 때는 이런 맞춤이 어렵지만 싱크대를 제작할 경우에는 이렇듯 취향에 맞게 세세한 부분을 조율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2) 타일 종류와 배치 정하기

주방 벽에 붙이는 타일은 인테리어 공사 시 타일 공정을 하면서 동시에 진행합니다. 예를 들어 욕실 인테리어를 진행한다면 욕실과 주방 타일공사를 같은 날 진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정 무늬가 들어간 벽타일을 정했다면 이 벽타일을 어떤 방향으로 시공할지도 작업자와 사전에 협의해 둬야 합니다. 주방 벽타일은 욕실 타일에 비해 다양한 컬러를 쓰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왕이면 줄눈 컬러까지 모두 정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3) 수전, 싱크대 볼, 조리기구 정하기

싱크대 공사를 할 때 그 안에 넣을 수전은 어떤 모양으로 할지, 싱크대 볼은 어떤 타입을 할지도 정해야 합니다. 별다른 요구가 없으면 가장 기본형인 싱크대 볼이 들어가니 사각 싱크대 볼을 쓰고 싶거나 스완 수전을 사용하고 싶다면 시공 전에 모델을 지정해야 합니다. 요즘은 쿡탑보다 인덕션을 많이 사용하는데요, 기존에 쓰던 쿡탑을 없애고 인덕션으로 교체한다면 쓰고 있던 가스관 제거 요청을 별도로 하셔야 합니다.

4) 콘센트 위치, 조명 정하기

주방 구성에 대한 고민을 마쳤다면 평소에 많이 사용하는 조리기구들과 함께 조리 기기들을 어느 곳에 두고 사용할지도 고민해 보셔야 합니다. 

주방 공사 후 느낀 점

공사를 다 마치고 나서야 식기세척기 위치를 사전에 고려하지 않은 게 가장 크게 후회되었습니다. 식기세척기는 하부장에 매립형으로 설치해야 하는데 싱크대 공사를 할때 이부분을 사전 고려 했다면 공간을 미리 빼놓을수 있었을텐데 지금은 이미 서랍장 구성이 끝난뒤라 공사뒤에 식기세척기를 추가하려면 멀쩡한 싱크대를 제거하는 작업을 다시 해야하는 상황이네요.

싱크대하부

또 하나 후회되는 것은 콘센트를 추가로 확보해 놓지 않은 것! 저희 집 주방은 기존의 쿡탑 근처에 콘센트가 하나밖에 없었는데 싱크대 배열을 변경하고 아일랜드 식탁까지 추가하고 나니 기존의 콘센트 근처에서는 전기를 쓸 일이 별로 없고 아일랜드 식탁 위에 매립형 콘센트를 추가하고 싶어 졌습니다. 이걸 인테리어 공사할 때 생각했으면 전기공사와 함께 쉽게 진행할 수 있었을 텐데 공사가 끝나고 나니 기존 콘센터트에 전선을 연결해서 쓸 수밖에 없는 상황이 되었네요. 그래도 주방 인테리어 공사를 하고 나니 깨끗해진 주방 덕분에 요리할 맛도 나고 집에 있는 시간이 즐거워졌습니다. 저처럼 공사 후에 누락된 부분 후회하지 마시고 공사 전에 이 주방을 어떻게 사용할지 미리 동선을 그려보고 곳곳에 필요한 것들 잘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인테리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테리어 턴키 업체와 싸운이유  (0) 2021.09.03
인테리어 유튜브 추천 top7  (0) 2021.09.02
인테리어 하자보수 체크리스트  (0) 2021.08.27
타일 줄눈 코팅 후기  (0) 2021.08.26
욕실 리모델링 후기  (0) 2021.08.1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