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인테리어 견적 시 호갱 되지 않는 방법!

인테리어를 진행하려면 필수적으로 업체를 컨텍해서 견적을 받아야 합니다. 이때 사전 준비없이 문의를 하면 호갱이 되기 쉽상입니다. 금손이신 분들은 셀프로 할 수 있는 공정들이 많을 수 있겠지만 저처럼 일반인에게 셀프로 인테리어를 할 수 있는 범위는 사실상 많지 않습니다. 인테리어를 가장 저렴하게 할 수 있는 방법은 당연히 셀프 시공입니다. 하지만 결과물에 대한 만족도를 생각하면 저는 적당한 가격의 견적으로 공사를 해줄 업체를 찾아 시공을 진행하는 것이 훨씬 좋다고 생각합니다. 문제는 우리는 일반인이고 인테리어의 견적이 싼 지 비싼지 아직은 구별할 능력이 없다는 것입니다. 처음 인테리어 진행 시 여러 업체에 무턱대고 문의를 하고 견적을 받게 되는데요, 엄청 저렴한 견적 혹은 엄청 비싼 견적이 나왔을 때는 견적 문의 자체가 잘못되었을 가능성이 큽니다. 인테리어 견적 시 절대 호갱 되지 않는 방법! 아래 순서대로 견적 문의를 진행해보세요.

 

1. 나의 인테리어 범위를 명확하게 문서로 작성하자.

많이들 이야기하는것중 하나가 절대 몇 평 인테리어 하는데 평당 얼마예요?라고 질문하지 말라고 하죠. 이 질문은 정말 하나마나한 질문입니다. 원하는 공사 범위도 없고 어떤 자재를 쓸지도 정하지 않은 상태에서 "나 인테리어 하고 싶은데 얼마면 할 수 있을까?"라고 그냥 던지듯이 질문하는 것과 같기 때문입니다. 어떤 업체든 이러한 질문에는 두리뭉실하게 대답을 할 수밖에 없습니다. 제가 추천드리는 방법은 집의 도면을 기준으로 공간별로 인테리어 범위를 확정하는 것입니다. 아파트 도면은 인터넷에 검색하면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처음엔 범위가 막연할 수 있으니 공간별로 내가 어디까지 손을 댈 것인지 범위를 써 나갑니다.

인테리어-범위
공간별 인테리어범위 작성

위와 같이 범위를 정했다면 이제 공간별로 디테일한 계획을 세웁니다. 욕실을 예로 든다면 저는 아래와 같이 욕실의 공사범위와 제가 원하는 욕조, 변기 모델 스타일을 정하고 욕실 무드도 참고할만한 사진을 첨부했습니다.

욕실리모델링-범위
욕실 리모델링 범위

똑같은 공사를 하더라도 어떤 자재를 사용하냐에 따라 가격이 달라지기 때문에 사전에 내가 원하는 제품은 최대한 찾아서 기록해 두는 게 좋습니다. 이렇게 해야만 같은 공사범위를 가지고 견적을 받았을 때 업체별로 견적 비교를 쉽게 할 수 있습니다. 견적 문의 시 최대한 자재들을 골라두면 좋은 이유는 시각 공간별로 내가 하고 싶은 인테리어를 최대한 자세히 적었다면 해당 문서를 기준으로 견적 문의를 합니다.

 

2. 받은 견적에서 확인해봐야 할 것

견적서에서 우리가 확인해야할것은 상세 비용과, 기간, 포함내역입니다. 견적 문의를 하면 업체에서 견적 내역을 보내옵니다. 이때 견적을 대~충 전체 비용으로 주는 경우도 있고 공정별로 상세 견적을 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식대, 간식비등이 따로인 경우도 있고 철거 및 폐기물 처리 비용이 별도인 경우도 있습니다. 업체별로 견적 스타일이 다르니 보내온 견적서를 잘 비교해 보고 결정하셔야 합니다. 또 하나 중요한 것은 내가 원하는 공사 기간입니다. 인테리어는 늦어도 내가 원하는 공사 한 달 전 정도에 계약을 하고 진행하는 게 좋습니다. 자재를 준비하고 작업자 세팅, 공사 진행 등을 논의하려면 그 정도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견적 문의 시에도 이 공사기간을 꼭 명시해야 하고, 해당 기간에 작업이 가능한 업체인지도 확인하셔야 합니다. 

 

3. 업체 계약 시 AS기간과 범위를 명확히 할 것

이렇게 해서 계약을 진행할 업체를 최종적으로 정했다면, 실제 계약을 진행합니다. 저는 흔히 말하는 턴키 방식도 진행해봤고 반 셀프 인테리어로 개별 업체를 컨텍해서 공사도 진행해 봤는데요, 당연히 더 편한 방식은 턴키 방식입니다. 턴키 방식으로 진행 시에는 전체 일정에 대한 공사 계약을 진행하고 비용은 계약금/착수금/중도금/잔금으로 총 4번에 나눠 지급합니다. 계약금액은 보통 vat비용이 별도이니 이 부분도 비용 계획 시 참고하셔야 합니다. 계약서에는 AS기간을 보통 1년으로 명시해져 있습니다. AS 기간과 범위도 최대한 자세히 적어두시는 게 좋습니다. 턴키 방식이 아닌 개별 공사를 진행할 때에는 공사 범위에 따라 계약서를 작성하는 경우도 있고 아닌 경우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당일 미장 하루 작업과 같은 작업은 별도 계약서 없이 진행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욕실 전체 리모델링처럼 작업 범위가 큰 경우에는 계약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작업 완료 후에 자잘한 분쟁이 발생하지 않도록 계약서는 최대한 자세히, 명확하게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