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사를 할때면 현재 살고 있던 집의 모든 공과금과 가구, 가전을 정리 해야합니다. 집안에서 쓰던 눈에 보이는 물건들은 이삿짐센터를 이용해 이동하면 되니 간단하지만 눈에 보이지 않는 공과금들은 내가 직접 처리해야하는 업무들입니다. 이사시 자칫 놓치기 쉬운 해야할일들 자세히 알려드립니다.

이사시 해야할일

1)전기요금 정산

전기는 이사 직전까지 사용하므로 이사당일 오전에 정산을 해야합니다.

이사당일 오전 한국전력 고객센터 (전화번호 123) 번으로 전화해 이사 정산을 한다고 이야기하고 집주소와 계량기 숫자를 불러 주면 정산할 요금을 알려줍니다.

고객센터에서 알려준 계좌로 정산요금을 입금하면 전기 정산이 완료 됩니다.

 

현재 거주하고 있는 집이 전세나 월세이면서 관리비에 전기세가 포함되어 있는 경우에는 한전에 전화할 필요없이 집주인과 관리비 정산시 전기요금 정산을 같이 처리 하시면 됩니다.

 

👉전기요금 이사정산

 

 

전기요금 이사정산은 한전사이트를 통해서도 신청 가능 합니다.

 

2)도시가스 정산

도시가스는 정산전에 다시가스 차단을 먼저 하셔야 합니다. 도시가스 차단은 담당자가 집으로 방문을 해서 처리해야 하므로 이사 당일이 아닌 이사 2~3일 전에 해야합니다.

이삿날이 확정되면 거주지역의 도시가스 센터로 전화해서 도시가스 차단을 신청 합니다.

참고로 도시가스를 차단하면 당연히 가스레인지 사용이 불가능하고 도시가스 보일러도 가동할수 없으므로 한겨울에 이사한다면 이사날과 도시가스 차단 날짜를 잘 생각하셔야 합니다.

도시가스는 가스 차단을 요청한날 기사가 집으로 방문해 가스 차단을 하면서 현장에서 정산요금을 알려줍니다. 이때 가스 요금을 바로 납부하면 이사 도시가스 정산이 완료 됩니다.

 

 

3)수도요금 정산

수도요금은 해당지역의 상하수도사업본부로 연락해 정산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수도요금 고지서를 보면 해당기관의 연락처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만약 수도요금 고지서가 없다면 거주지역의 지역번호 +120번으로 전화하시면 됩니다.

 

4)관리비 정산

관리비 역시 이사 당일을 기준으로 정산 합니다. 빌라와 같이 월 단위 관리비를 내는곳은 집주인과 관리비 정산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아파트는 경비실을 통해 관리비를 정산해야합니다.

이사당일 오전 일찍 경비실을 통해 정산받으면 되는데 경비실에서도 서류 준비할 시간이 필요하므로 이사 하루~이틀전에 미리 정산예정임을 알려두시는게 좋습니다.

 

5) 인터넷 이전신청

이사시 인터넷 이전신청도 미리 하셔야합니다. 현재 사용중인 인터넷이 약정기간이 끝나지 않았다면 전화로 이전신청을 하면 되고 약정기간이 끝났다면 기존의 인터넷을 해지하고 새 인터넷을 가입하거나 해지방어 기회를 이용해 추가 할인을 받는것도 좋습니다. 

인터넷은 이전해서 계속사용하기 때문에 이사를 이유로 중간 정산을 하지는 않습니다.

 

 

이렇게 정리하고 보니 우리가 살아가기위해 필수로 내고 있는 요금들이 정말 많네요.

새로운 집으로 가기전 이 비용들 잘 정산하시고 더 좋은집에서 행복한 생활 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