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위드 코로나 

우리나라는 11월부터 시작 예정이라는 위드 코로나. 들어 보셨어요? 위드

시대가 시작되면 일상의 많은 것들이 변하게 되는데요, 구체적으로 어떤 변화가 있는지 정리해 봤습니다.

 

위드코로나 뜻!

그동안 코로나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는 강력한 봉쇄 조치를 기반으로 확진자수 억제에 초첨을 맞춘 생활을 하고 있었는데요, 위드코로나 시대에는 확진자수 억제보다는 확진자의 치명률을 낮추는것에 방역체계를 좀더 집중하게 됩니다. 이에따라 거리두기나 방역조치등이 완화되고 코로나와 함께 살아가는 시대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위드코로나 시기는 언제부터?

위드코로나 시기는 11월부터 적용됩니다. 2021년 11월부터 2022년 1월까지 총 3차례로 나누어서 단계적 일상회복을 추진하게 됩니다. 11월 1일부터 1차 개편으로 단계적 일상회복이 시작되고 1차의 성과를 지켜본뒤 2차 개편은 12월중순, 3차 개편은 2022년 1월 이후로 예정되어 있습니다.

위드코로나 적용시기

 

위드 코로나로 달라지는것들?

우리의 가장 큰 관심은 위드 코로나 시대가 시작되면 일상에서 어떤점이 달라지는가! 인데요 생각보다 많은 부분이 달라지게 됩니다.

 

우리가 일상에서 가장 많이 이용하는 다중이용시설을 먼저 살펴보면 시간제한이 대부분 해제 됩니다.

이용시설 구분 기존 개편
학원, 영화관, 공연장, 독서실, PC방 등 수도권
22시/24시 제한
비수도권
제한없음
시간제한 해제
식당, 카페 수도권
22시 제한
비수도권
24시 제한
시간제한 해제
미접종자 이용규모 제한
노래연습장, 목욕탕, 사우나, 실내체육시설, 헬스장 등 수도권
22시 제한
비수도권
22시 제한
접종증명. 음성확인제 도입
시간제한 해제
유흥시설 콜라텍, 무도장 등 수도권
집합금지
비수도권
22시제한
접종증명.음성확인제 도입
24시까지 제한 완화

사실상 밤 20시 이후에는 이용가능한 다중시설이 거의 없었던 수도권은 시간제한 해제로 인해 밤늦게 카페 식당을 이용하는게 가능해졌고 학원, 영화관, PC방 등도 이전보다 자유롭게 이용 가능해집니다.

 

백신 미접종자+ 접종 완료자로 구성된 모임이라면 11월부터는 최대 10명까지 모이는것도 가능합니다. 즉, 회사에서 회식이 가능해진단 의미이죠.  솔직히 직장인 입장에서 코로나시대에 좋았던점은 재택근무와 강제 회식이 없는거였는데 이제 그런 시대도 끝났네요.

 

이밖에도 결혼식은 최대 500면 미만까지 허용됩니다. 코로나가 한참 심했을때는 결혼식이 100명도 부를수가 없어서 속상했던 신랑 신부가 많았을텐데 이제 그 기준이 완화되었네요.

 

의료대응 측면에서도 많은 개편이 진행됩니다.

가장 눈에 들어오는것은 재택 치료가 확대 된다는점!

코로나19에 감염되어도 그 증상이 경미하거나 무증상인 확진자들은 재택치료와 생활치료센터 치료가 확대 됩니다.

의료기관에서의 치료는 중증 이상일 경우에만 진행됩니다.

접촉자의 격리 감시 기간도 기존 14일에서 10일로 변경됩니다. 격리후 8~9일차에 PCR검사를 실시하게 된다고 하네요. 

 

 

백신패스란?

이번 개편을 통해 유흥시설이나 헬스장에서는 백신패스가 도입될거라는 예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백신패스란 백신 접종완료 증명서를 말합니다.

 

코로나 백신 접종 증명서 발급방법 이렇게 하시면됩니다!

코로나 백신 접종 증명서 발급방법 요즘 코로나19 백신접종 완료하신분들 많으시죠? 접종이 완료되면 코로나 백신 접종 증명서를 받을수 있습니다. 이 증명서는 우리가 늘 가지고 다니는 핸

hatip.tistory.com

코로나 예방 접종을 마치면 핸드폰으로 간단하게 접종 증명서를 발급받을수 있는데요, 추후 백신패스가 도입되는 시설에서는 이 증명서가 있어야만 입장이 가능하게 됩니다. 

 

위드코로나 = 단계적 일상회복 시대에 달라지는 점들은 보건복지부의 보도자료를 통해 더 자세히 확인 가능 합니다.

 

 

알림 > 보도자료 내용보기 " 코로나19 단계적 일상회복 이행계획 공청회 개최(10.25) " | 힘이 되는

보도자료 코로나19 단계적 일상회복 이행계획 공청회 개최(10.25) 등록일 : 2021-10-25[최종수정일 : 2021-10-26] 조회수 : 17908 담당자 : 김영훈 담당부서 :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중앙사고수습본부 코

www.mohw.go.kr

 

위드코로나 시대가 된다고 해도 당장 실외에서 마스크를 벗을수는 없습니다. 코로나와 함께 살아가는 시대라는것은 코로나가 종식된것이 아닌 감염위험이 여전히 존재한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때문에 일상생활을 하면서 마스크를 착용해야 한다는 점은 당분간 변화가 없을것 같네요.

 

언젠가는 다같이 마스크도 벗고 시간제한도 없고 해외 여행도 마음껏 갈수 있는 날이 하루빨리 오기를 바래 봅니다!

반응형
댓글